열정넘치는 분들에게만 드리는 블로그누락 피하는 방법!
허팀장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블로그, 모든 비밀을 풀다] 전자책의 도움으로 매출상승 효과를 보았다는 분들의 후기를 담았습니다. 오늘은 그 중 글쓰기만으로 월 1,000만원의 매출을 만들고 계신 원장님의 이야기를 잠시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수 많은 사례 중 이 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 이유는 아마 원장님께서 가진 열정 때문인 것 같습니다. 반영구, 두피문신 부분 국내 1등 마케터의 노하우를 습득하여 이미 3-4배 성장을 이루었지만, 마케팅에 대한 열기는 아직 식지 않으신 듯 하였습니다. 반년만에 원장님을 뵈었는데, Youtube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홍보관련 영상의 정보가 옳은지 판단해달라고 보여주셨습니다. 그 때 우연히 검색기록을 보았는데 전부 마케팅에 관련된 내용들이었습니다. "두피문신 원장님이 마케팅에 더 진심인 것 같다"며 웃으며 이야기를 했지만, 그 열정에 깜짝 놀랐습니다. 전자책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면서 제가 종종 여러분들께 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시사PDF에는 글쓰기 만으로 원장님들의 월 매출을 만들어드리던 저희의 노하우가 모두 담겨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이해'한다면 매출성장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자신합니다. 하지만 이를 '이행'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몫일 수도 있습니다. 노하우를 전부 습득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행동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변화는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의 열정은 가득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케팅 공부를 위해 검색하며 정보를 찾던 중 허팀장의 글에 들어오셨고, 도움이 되는 내용을 얻고자 지금까지 칼럼을 꼼꼼히 읽으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와 같은 여러분들의 열정에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본문 내용에서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페이지에 노출되지 않고 웹사이트로 빠져버리는 블로그누락을 당하지 않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사례 속 원장님께도 가장 도움이 되었던 내용인만큼 매출성장을 바라는 분들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락을 피하는 2가지 방법
네이버가 지양하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했다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View탭에 노출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향하는 방식으로 작성 된 원고는 웹사이트로 빠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누락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질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리브라-소나-씨랭크-다이아 등 로직을 지속적으로 디벨롭하며 원고의 퀄리티 뿐만 아니라 유사문서에도 많은 신경을 쓰는 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타인이 작성한 글을 그대로 갖고 온 것만 유사문서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평소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 습관이 있듯이, 글을 작성할 때, 자신도 모르게 중복되는 문장 혹은 문단을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글들이 지속적으로 쌓인다면, 누락 위험성이 커질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해둘 경우 블로그 저품질 위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비중을 두어서 나누어본다면 위와 같은 경우로 문제가 발생하는 일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누락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사진 때문인데, 사례 속 원장님도 이로인해 많은 고생을 하셨습니다. 잠시 그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저희의 노하우를 알기 전 원장님께서는 자신의 계정에 꾸준히 글을 작성하셨지만 노출이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마케팅 관련한 여러 정보들을 찾다가 결국 시사PDF를 알게 되었고 도움이 될 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에 읽어보셨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지금까지 사용했던 사진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전자책에 적혀있는대로 관련 이미지를 모두 수정하여 발행하였더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면서 감사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앞서 중복 원고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기때문에 이미지도 똑같은 것을 사용해서 문제가 된 건 아닐까?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는 수 많은 이미지 관련 문제 중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굉장히 스마트합니다. 이미지 속 동물이 어떤 동물인지, 심지어 수 많은 데이터 라벨링 과정을 통해 종류까지도 알 정도로 고도의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업적인 사진을 어느정도 구별할 수도 있고, 자체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이런 이미지를 사용한 원고를 누락시키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중복 사진을 사용하지 않았다에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변수가 될 수 있는 요인들을 모두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